울금의 효능 (강황 : 울금의 한약 명)
울금은 생강과에 속하는 열대 아시아가 원산인 다년생 숙근성 초본 식물이다, 뿌리는 굵고 튼튼하며 말단이 팽대하여 긴 달걀모양 덩이뿌리 형태를 이루고 있다, 덩이줄기는 난 원 모양이고 측 생 하며 뿌리줄기는 원주 모양이고 단면은 황색이다, 울금의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서늘하고 독이 없다, 심, 폐, 간경에 작용한다, 기의 순환을 촉진시키고 울결된 것을 풀어주며 혈액을 서늘하게 하고 어혈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
- 피부질환 예방 및 지혈효과!! 울금은 각종 피부질환들을 예방 시켜주고 상처가 난 부위에 더 이상 피가 흐르지 않게 지혈효과를 해줍니다,
- 숙취해소 효능!! 음주 전후에 울금을 드시게 되면 숙취효과가 있습니다, 울금은 알코올해독 작용이 뛰어나서 숙취제거에 좋습니다,
- 치질개선 효능 !! 울금의 효능 세 번째는 치질 개선효능입니다, 평소에 치질로 고생을 하시는 분들은 울금을 꾸준히 드세요, 치질예방 개선효과가 효과가 있습니다,
- 통증제거 !! 평소에 몸이 쑤시거나 통증이 있으신 분들은 울금을 꾸준히 드시기 바랍니다, 신체의 각 통증 부위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항암작용 효과 !! 울금에 함유되어 있는 커큐민 성분은 각종암을 예방 및 치료해주는 함 암 작용을 합니다,
- 노화방지 !! 인체의 노화를 촉진 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예방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당뇨병 치료 !! 울금은 혈관이 막히지 않도록 인체의 혈당을 낮추어 줍니다, 그래서 당뇨병 예방 및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 동맥경화 예방 울금은 인체의 혈중 콜레스테를 수치를 낮추어 주고 지방 소화기능을 향상시켜 주어서 동맥경화를 예방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해독효소 작용 향상 !! 울금은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들어오면 해독효소의 작용으로 무해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해독효소의 작용을 향상 시켜줍니다,
- 활성산소 억제효과 !! 각종질병의 주원인인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질병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 열병치료 !! 더운 여름 또는 갑자기 열병에 시달리는 환자에게 울금을 먹이면 좋습니다,
<울금의 효과 효능>
# 울금(鬱金)은 비장(脾臟)과 간(肝)에 작용한다.
1. 위장 : 위산분비 조절, 위염, 건위, 위궤양.
2. 간장 : 담즙분비촉진, 간 해독 기능향상, 담낭결석, 황달, 간장 질환, 담 관염, 간염(만성간염, B형간염, C형 간염).
3. 자궁 : 생리불순, 월경통, 자궁근종, 산후복통, 무 월경.
4. 심장 : 동맥경화, 혈행활성, 관상동맥 반 괴형성 감소, 강심작용, 고혈압.
5. 기타 : 항산화작용(노화예방), 항염작용, 항균작용.
◆ 복용방법 누구나 복용하여도 부작용이 없으며 몸에 이롭다. 생 울금을 성인기준 식후 1일 3회, 1회 3g, 1일 10g, 이내로 생으로 먹거나 갈아서 우유나 요구르트에 타 먹어도 된다. 점차적으로 섭취량을 늘려가는 방법이 좋으나 만약 속 쓰림이나 거북함이 발생 하면 섭취량을 줄인다. 또한 우유나 두유 등 유산균과 함께 섭취하면 효과가 좋기 때문에 생 울금을 통째로 믹서기에 곱게 갈아 (울금이 갈릴 수 있을 만큼의 유산균제품과 함께)섭취해도 좋다.
생 울금 10g에 물 400-600ml를 붓고 끓여 식수대용으로도 마신다. 생 울금 500g에 소주 1되, 설탕 50g과 혼합하여 3개월 이상 냉암소에 숙성하면 울금주가 된다. 생 울금과 꿀 또는 설탕 1:1 혼합 후 3~4일 후 물에 끓여 차로 마신다.
◆ 응용 방법 생 울금을 햇볕이 들지 않는 그늘진 곳에 말려 두었다가 강판에 갈아서 음용하며 건강유지 식품으로 사용해왔으며 오래전부터 웰빙 건강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다소 음용하기는 좀 불편하지만 효능은 좋다.
◆울금 이용방법 건조 울금 만들기 : 가정에서도 건조 울금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생울금 4kg을 건조하면 대략 건조울금 1kg이 나온다. 울금 족 욕을 원한다면 건조 울금을 갈아 가루 울금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건조 울금을 가정에서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생 울금을 깨끗이 씻어 빛이 잘 들어오는 베란다에서 말리는데 겨울에는 얼지 않게 하고 아침저녁으로 자주 뒤집어 주는 것이 좋으며 보름 이내에 빨리 건조하고 싶을 때는 따뜻한 방에서 말리면 빠를 것이다.
위와 같이 울금을 통째로 말리면 건조 시간은 많이 걸리나 절편보다 보관이 길어지기 때문에 곰팡이나 다른 요인으로부터 울금의 보관을 장기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더 좋은 양질의 건조 울금을 원한다면 다소 힘들어도 생 울금의 껍질을 벗겨 최대한 빨리 건조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다 건조된 울금은 가까운 약 제분소에서 갈아1kg단위로 지퍼백에 담아 보관하되 가루 울금이 3kg이상 시는 냉동실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을 것이나 믿을 수 있는 농장이 있다면 그곳에서 직접 구입하는 것이 여러 가지 면에서도 좋을 것이다.
◆울금을 끓여 마시는 방법 생 울금의 껍질을 벗긴 후 슬라이스로 얇게 잘라서 성인 1인 기준 생 울금 10g 에 물 400ml~600ml에 끓여서 우려내서 식수대용으로 마신다.
◆생 울금 뿌리를 먹는 방법 생 울금을 씻은 후 믹서나 강판에 갈아서 성인기준 식후 1일 3회 1회 3g씩, 1일 10g 이내로 생으로 먹는다. 개인에 기호에 맞게 여러 가지 방법으로 혼합하여 음용해도 무방하다.
◆울금 녹즙 만들기 생 울금을 깨끗이 씻은 후 생 울금 10g을 케일이나 돗나물에 넣어 녹즙기를 이용, 녹즙을 든 후 하루 세 번 나누어 식후 반 컵이 되게 마시는 것이 좋다. 이 방법은 어려운 저장법과 사용의 불편함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 울금 엑기스 이용 방법 생 울금을 세척 후 생울금 1:1 설탕 또는 꿀과 혼합하여 3개월 이상 냉암소에 숙성하면 울금 엑기스가 나온다. 액기스와 적당량의 냉수와 혼합하여 음용한다.
◆울금 액기스 만들기 생 울금을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뺀 다음 2~3mm로 절편 한 다음 울금과 황설탕의 비율을 1:1로 하여 6개월 1년 이상 냉암소에 보관 후 흐른 진액을 찬 물에 밥숟가락으로 세 숟가락을 타서 주스처럼 마시면 되는데 맛과 효과가 참으로 좋다. 특히 울금 진액은 묵을수록 그 효과가 탁월하다. 생울금 50kg이면 숙성 후 1년 정도 울금 진액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울금주 이용 방법 생 울금을 껍질을 벗긴 후 생 울금500g 소주 1.8리터 설탕 50g과 혼합하여 3개월 이상 냉암소에서 숙성 후 음용하면 좋은 울금주가 된다!
◆울금주 만들기 생울금 1.5kg을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완전히 마르도록 하여 다음 날 설탕 150g에 소주 6L를 부어 밀봉한 다음 서늘하고 빛이 없는 냉암소에 저장한 후 6개월에서 1년 후부터 반주로 소주잔을 이용하여 한 잔씩 하면 1년 정도를 혼자서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울금 차로 마시는 방법 생 울금의 껍질을 벗긴 후 슬라이스 해서 생 울금 1:1꿀 또는 설탕과 혼합하여 3~4일 후에 커피 스푼으로 2~3스푼을 넣어 끓여 마시면 좋다
◆생 울금 차 만들기 울금 차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만드는데 건조 울금 차와 생 울금 차로 나누 어 진다. 생 울금 차는 생 울금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다음 2~3mm의 크기로 절편 하여 생 울금과 꿀이 1:1의 비율이 되도록 하여 1주일 후부터 유자차처럼 마시면 되는데 이때 좋은 꿀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꿀이 없으면 황설탕을 이용하여 1주일 후 음용하는 것이 좋다. 생 울금 5kg이면 1년 정도를 차로 즐길 수 있는 양이나 차로 즐기기에는 강력한 쓴맛 때문에 오래전부터 단점으로 지적되어왔다.
◆울금 즙 만들기 이 방법은 포도즙이나 양파즙처럼 내어 울금을 1년 내내 먹을 수 있다 울금의 출하 시기인 매해 12월 초에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은 울금을 가장 경제적으로 먹을 수 있는 방법이다. 생 울금 50kg에 양파 25kg을 깨끗이 씻은 후 건강원의 파쇄기를 이용하여 파쇄한 후 좋은 꿀 6L와 생수 1L를 넣어 가열 후 멸균 처리하여 파우치 팩에 1,100~1,200포가 나오게 하되 내용물의 양이 일반 즙의 절반이 되게 하여 포장한 후 하루 3번, 식후 즉시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장기 복용 자는 이때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생울금 50kg이면 한사람이 1년 정도를 꾸준히 먹을 수 있는 양이며 보관 방법은 2월 말 까지는 그늘진 서늘한 냉암소에 저장하고, 3월부터는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1년 동안 울금즙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울금 음용 시 주의사항 임산부는 음용을 삼가야한다! 정해진 양만 음용. 1일 10g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공복 시 음용을 삼가 하고 가급적 식후에 음용 해야 하며 위가 약한 분은 1일 음용량을 5g이내 음용 하다 양을 늘려 복용한다. 음용 중에 음주를 삼가 해야 한다.(알코올 분해 작용으로 울금 성분 소실) 보관은 냉장고에 보관해야 되며 믹서 된 울금을 믹서후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먹고 믹서 후 장기 보관 시 변색이 될 수 있으나 안심해도 된다. 매일 거르지 말고 복용하면 좋다. 울금 원향이 약간 부담스러우면 기호에 맞게 다양한 차나 음료수 에 혼합하여 복용해도 좋다.
복용 시 배가 아프며 설사를 2~3일 할 수도 있으며 속 쓰림, 혈변이 있으나 호전 반응으로 계속 복용해도 된다. 울금은 한방에서 약재로 쓰일 때는 이혈행혈약이라한다. 그래서 쓰는 요령과 양과 쓰려는 사람도 정하여진다.
그런데 음식으로 먹더라도 이의 성질을 알면 좋겠다. 적은 양이라 하나 좋은 효과를 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역효과를 내는 사람도 있다.
◆ 기타 이용법 울금 떡, 울금 국수, 울금 떡국, 울금 막걸리, 청량음료, 과자, 비누, 치매 예방, 급체&설사, 화장품 등.
새롭게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강황과 울금은 모두 사람에게 이로운 작용을 하는 작물이지만 체질에 따라 효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잘 알아보고 내 체질에 맞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년 후의 부의 미래 (0) | 2016.01.15 |
---|---|
한국형 '스마트팜' 뜬다 (0) | 2016.01.14 |
자동차 유리 둘레의 검정색 띠는 무엇일까? (0) | 2015.12.21 |
대기업의 자산증여방식 사례 - 삼성 (0) | 2015.12.20 |
미국이 금리를 올렸는데, 엄마·아빠 집값이 떨어진다고요? (0) | 2015.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