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핫이슈] 5년 후, 전체 자동차의 14%는 자율주행

Freedom-x 2016. 8. 24. 15:43



현재 글로벌 자동차메이커 중 80% 이상이 올해 안으로 자율주행기술의 로드맵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자율주행기술 산업도 눈부시게 발전할 것이라는 예상이 적지 않다. 이는 곧 자동차산업에 있어 새로운 기회가 아닐 수 없다. 특히 현재 가장 큰 목표인 자율주행차의 시험환경 확립, 센서기술의 발전이 완료된 후에는, 데이터 수집과 이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능력의 증강이 중요한 기술 이슈가 될 전망이다.


글로벌 리서치 회사 프로스트 & 설리반(이하 F & S)의 ‘자율주행차의 글로벌 전망: 2016’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까지 전세계 자동차 일곱 대 중 한 대는 높은 수준의 자율주행기술을 갖출 것이다. 또한 F & S는 자율주행기술을 촉진하는 요소로,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 또는 뛰어난 승차감 제공보다, 여러 자동차메이커와 다양한 사업체와의 파트너십을 꼽았다. 다시 말해 자율주행차 생태계 구축이 자율주행기술의 등장을 앞당길 것이라는 전망.


자동차 사진


“자율주행차 시장에서는 이미 AI(인공지능)이나 딥러닝(심층학습)이라고 부르는 선진기술의 도입과 이에 대한 투자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뛰어난 AI와 딥러닝이 자율주행기술에 있어 지속적인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 빠뜨릴 수 없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F & S 모빌리티 부문 리서치 애널리스트 아룬프라사드 난다쿠마의 설명.


AI와 딥러닝에 더불어 중요한 것은 최적센서 개발 등으로 대표되는 기술적 과제다. 실제 현재 자동차메이커는 다양한 운전상황을 파악하는 시각 능력, 다시 말해 센싱 기술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개할 수 있도록 시도 중에 있다. 그러나 기존의 소프트웨어나 정보 검증은 아주 복잡한 자율주행 환경에 있어 완전한 기능을 제공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때문에 자율주행기술이 발전하려면 이를 떠받칠 수 있는 규제 설계가 중요하다는 게 F & S의 분석이다.


자동차 사진


F & S는 자율주행차 시장에 뛰어드려는 기업이나 관련 기관이 올바르고 빈틈없는 규제 설계를 위해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주장한다. 동시에 새로운 규제는 특정지역에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전세계를 아우를 수 있는 형태가 되어야 한다. 즉, 지구적 기준 없이 개별적으로 규제가 만들어진다면 자율주행기술에 있어 가장 중요한 상호협력의 가치가 훼손된다는 이야기다.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성공을 거머쥘 시장 참여자는 단일 기업이 아닌, 강력한 파트너십과 생태계를 가진 쪽이 될 것이다. 자율주행기술로 인해 혁신적인 제품의 등장과 서비스의 탄생이 기대된다.” 난다쿠마의 말이다.


박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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