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만다라트 기법은 가장 큰 주제를 먼저 세워두고 이에 대한 해결점, 아이디어, 생각들을 Who, Why, What, Where, When을 통해 확산해 나가는 형태이다. 목표를 관리하고 아이디어를 다듬는 과정에 적합하다.
■ 만다라트란?
만다라트(Mandal-Art) 발상 기법은 일본의 디자이너 `이마이즈미 히로아키`가 구상하였으며 Manda(본질의 깨달음)+la(달성·성취)+art(기술)의 합성어로 본질을 깨닫는 기술, 목적을 달성하는 기술을 뜻한다. 가장 큰 주제를 세우고 이에 대한 해결점, 아이디어, 생각들을 확산해 나가는 형태로, 생각을 더욱 쉽게 정리하고 한눈에 조합하여 확인할 수 있어 목표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반적인 만다라트에 Who, Why, What, Where, When이 적용된 5W 만다라트는 기획 시 아이디어를 다듬는 과정에 사용하기 좋다.
[ 일반적인 만드라트 프로세스 ]
① 3x3칸으로 구성된 정사각형을 준비한다.
② 가운데 위치한 정사각형 중앙 칸에 중심 주제를 적는다.
③ 중앙 주변 칸에 중심 주제와 연관된 아이디어나 생각들을 각각 채워 넣는다.
④ 9칸이 모두 채워졌으면 중앙의 주제를 제외한 8칸의 아이디어를 각각 9개로 구성된 새로운 정사각형의 중앙에 기재하여 아이디어를 확장해간다.
⑤ 이렇게 생각을 확장해 가면 총 8x8=64개의 아이디어가 도출된다.
⑥ 도출된 아이디어들을 서로 조합하여 최종 결론을 낸다.
[ 5W 만드라트 프로세스 ]
① 9개로 구성된 정사각형을 준비한다.
② 가운데 위치한 정사각형 중앙 칸에 Who의 내용을 기재한다.
③ Who 칸의 위에는 What, 아래에는 Why, 왼쪽에는 Where, 오른쪽에는 When을 배치한다.
④ What, Why, Where, When을 또다시 새로운 중심으로 두고 아이디어를 확장해 나간다.
■ 만다라트 회의법 프로세스
■ 만다라트 회의 세부 진행 방법
01. 안건 및 의제 선정
리더는 회의 전 선정된 의제와 배경 설명, 진행 방향에 대해 참여자들에게 전달하도록 한다. 참여자들은 사전에 통보받은 의제에 대해 사전에 정보를 수집 후 회의에 참석하도록 한다.
02. 진행 방향 결정 및 진행자 선정
만다라트 진행을 위해서는 만다라트 페이퍼가 필요하다. 사전에 준비된 페이퍼를 이용하여 원활한 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며, 이에 기록과 진행을 맡을 진행자를 선출한다. 진행자를 선출 시 의견 조합과 분위기 조성에 뛰어난 사람으로 선택한다.
03. 주제와 연관된 아이디어 수집
참여자들은 리더에게 전달받은 주제에 맞는 아이디어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이때 만다라트 페이퍼가 필요하며 도출된 아이디어를 페이퍼에 작성한다.
만다라트 페이퍼는 3x3칸으로 구성된 정사각형이 총 9개로 가로 3개, 세로 3개로 배치된 모양이다.
먼저, 중앙 3x3칸으로 구성된 정사각형을 준비하고 가운데 위치한 정사각형 칸에 주제를 적는다. 주제가 적힌 칸의 주변 8칸에는 주제와 연관된 아이디어나 생각들을 각각 채워 넣는다.
만다라트 페이퍼
① 주제
회의의 안건
② 의견 8가지
주제와 연관된 의견을 8가지 작성한다.
③ 확장 주제
중심 주제에서 통해 나온 의견이 또다시 중심 주제가 되어 8개의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만다라트 페이퍼 바로보기
05. 아이디어 확장하기
주제에 대한 8칸의 의견이 모두 채워졌으면 이제는 8개의 의견이 새로운 주제가 되어 다시 한 번 이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도록 한다. 8개의 의견을 중심 칸 주위에 뿌려진 새로운 3x3칸의 중앙 주제 칸에 기재를 하고 아이디어를 확장해간다.이때의 아이디어는 정 중앙에 있는 회의의 주제와 관련될 필요가 없으며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발상하도록 한다. 의견이 많을 경우 가장 적합한 것을 선정하여 사용한다.
이렇게 생각을 확장해 나가면 총 8X8=64개의 아이디어가 도출된다.
06. 아이디어 취합 및 선택, 실행
도출된 아이디어들을 서로 조합하고 평가하여 실현 가능한 최적의 아이디어를 선택한다.
리더는 선택된 아이디어를 통해 어떻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인지 프로젝트 방향에 대해 계획을 수립한다.
■ 만드라트 회의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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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명 : 갹갹컴퍼니
업 종 : IT 업
직 원 : 30인 미만
목 적 : 모바일 게임 업계 1순위를 위한 목표 설정
기 간 : 2015.01.27
시 간 : 오전 10:00~오후 12:00(2시간)
대 상 : 전 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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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안건 및 의제 선정
모바일 게임 업계의 1순위
② 회의 장소, 진행 방향 결정
회의 장소 : 사내 회의실
진행자 선출 : 박상연 과장
③ 주제에 대한 배경 설명
모바일 게임 업계의 1순위를 목표로 하여 방향을 설정 및 연간 계획 수립.
④ 아이디어 수집 및 확장
여러 아이디어 중 우선순위를 정하여 가장 중요한 8개의 키워드를 중앙의 주제의 주위에 배치.
게임 업계의 1순위가 되기 위해 환경적인 부분과 행동의 부분으로 크게 영역을 나누어 생각함.
이후 1차로 선정된 아이디어 8개를 다시 중심 주제로 설정하고 아이디어 확장을 진행.
⑤ 아이디어 취합
목표 수립에 초점을 맞추어 주제를 선정했으므로 모든 의견을 바탕으로 세부 계획 수립 및 우선순위 진행.
만다라트 페이퍼 작성 예시
■ 만다라트 회의 실행 결과 및 개선점
※ 실제 만다라트 방법을 적용하여 회의를 진행한 후,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이다.
GOOD 장점
한 주제에 대하여 회의가 끝낸 후엔 64개의 의견이 도출되어 뿌듯하다.
칸의 제한으로, 의견 많을 경우 우선순위로 기록해야 하므로 의견의 중요도를 정할 수 있음.
모든 문제에 대해 치우침 없이 골고루 의견이 제시되어 다양한 면을 고려할 때 적절함.
회의의 집중도가 높아졌다.
BAD 단점
8개의 의견만 기재할 수 있으므로 여러 의견 중 선택하는 과정이 힘들다.
8개 미만으로 의견이 나왔을 경우 더 생각해야 해서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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